티스토리 뷰

 

 

처음 주식을 시작하며 차트를 마주치는 순간 가장 먼저드는 생각은 "복잡하고 어렵다!" 입니다.
하지만 미국주식투자 혹은 한국이나 다른 국가의 주식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지겹게 확인 해야할 것이 바로 주식차트이며
차트는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끔 하는 역할을 하고 단순히 한 종목의 변동성뿐만 아니라 주식시장 전체의 흐름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차트를 읽는 방법은 주식투자를 하면서 반드시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봉(Candle) 차트 란?

 

봉 차트의 예시

차트에는 여러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스토핑 차트, 폴 차트, 바 차트, 닻 차트 등등 많은 차트들이 사용되었지만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차트는 바로 봉(Candle, 양초) 차트입니다. 

봉차트는 보다시피 붉은색과 파란색의 봉이 무수히 많은 형태를 띄고 있으며 각가의 봉 위아래로 작은 선들이 이어진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색이 다른 봉들은 각각 어떤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먼저 기본적인 용어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시가는 장이 시작되었을 때 종목에 책정된 가격을 의미합니다. 미국주식을 하는 우리에게 있어서는 미국시장이 열리는 밤 11시 30분에 책정된 가격을 의미하죠. 그와 반대 개념인 종가는 미국시장이 닫히는 한국시간 6시에 책정된 가격을 의미합니다. 고가는 장이 열리고 닫히는동안 종목의 가격변동 폭 안에서 가장 높게 올라간 가격을 고가라고 하며, 반대로 저가는 가장 낮게 하락한 가격을 뜻합니다. 몸통은 봉차트 가운데에 얇게 그어진 선을 의미하는데 시가와 종가를 이어 종목의 가격 변동폭을 나타냅니다. 

2. 양봉

양봉은 앞서 말했듯이 차트에서 빨간색으로 그려진 봉을 뜻합니다. 양봉은 아래에서 위로 작성되며 장이 열린 시점에서 책정된 가격(시가)보다 장이 닫힌 시점에서 책정된 가격(종가)이 높을 때 나타납니다. 양봉은 투자자들이 어떤 종목에 대해 미래를 보고 시가보다 높은 가격을 주고서라도 해당 종목을 매수하려는 성향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신호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양봉이 지속되는 상황속에서는 판단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주가가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상황에서 주가가 더 오를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투자자에게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런상황에서 잘못 매수를 하게되면 큰 손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차트를 해석하면서 여려가지 형태의 양봉이 나타납니다. 각각의 양봉의 형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번 양봉
위아래꼬리 양봉이라고 하며 장이 열려있는 동안 시가 밑으로 가격이 하락한 적이 있었으나 다시 시가를 돌파하여 고가를 찍은 후 가격이 약간 내려 앉은 형태입니다. 해석하자면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이 비슷하지만 매수세가 많은 형태이며 매수세가 점점 강해지다가 장마감 시간때 즈음 약해진 경우에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2번 양봉
윗꼬리 양봉이라고 하며 시가 아래로 가격이 떨어지지 않았으며 고가를 찍은 후에 매도세가 강해져 장 마감이 되었을 때 고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책정된 경우에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3번 양봉
아래꼬리 양봉이라고 하며 장이 시작된 후 시가 아래로 가격이 하락하였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고가로 마감한 형태입니다. 해석하자면 장이 시작한 다음 매도세가 강하다가 점점 매수세가 강해지는 형태입니다.

4번 양봉
꼬리없는 양봉이라고 하며 장이 시작한 후 매수세가 강하여 가격이 떨어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증가한 형태입니다.

 

3. 음봉

음봉은 차트에서 파란색으로 그려진 봉을 뜻합니다. 음봉은 위에서 아래로 작성되며 장이 열린 시점에서 책정된 가격(시가)보다 장이 닫힌 시점에서 책정된 가격(종가)이 낮을 때 나타납니다. 음봉은 투자자들이 어떤 종목에 대해 투자할 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매도하는 매도세가 강해진 것을 의미하며 보통 부정적인 신호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양봉과 마찬가지로 음봉에도 여러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양봉과 반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1번 음봉
위아래꼬리 음봉이라고 하며 장이 열려있는 동안 시가보다 가격이 상승한 적이 있었으나 다시 시가 아래로 가격이 하락하여 저가를 찍은 후 가격이 약간 상승 한 형태입니다. 해석하자면 매수세와 매도세가 비슷하지만 매도세가 많은 형태이며 매도세가 점점 강해지다가 장마감 시간때 즈음 약해진 경우에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2번 음봉
윗꼬리 음봉이라고 하며 시가 위로 가격이 상승을 하였다가 매도세가 강해져 장 마감이 되었을 때 종가로 마감된 형태입니다. 해석하자면 장중에 매수세가 강하다가 매도세가 압도적으로 많아진 경우입니다.

3번 양봉
아래꼬리 음봉이라고 하며 장이 시작된 후 시가를 돌파하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저가를 찍었다가 저가 보다 높은 가격에 마감한 형태입니다. 해석을 하자면 장이 시작되고 매도세가 압도적으로 강하였으나 장 마감 직전에 매수세가 강해진 형태입니다.

4번 양봉
꼬리없는 음봉이라고 하며 장이 시작한 후 매도세가 강하여 가격이 상승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감소한 형태입니다.

 

오늘은 양봉과 음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차트를 보면서 시시각각 변하는
차트의 모습을 보면서 공부를 하면
이해가 더 잘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