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외노머니입니다. 오늘은 요새 국제경제를 논함에 있어 등장하기 시작한 키워드인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침체라는 뜻의 Stagnation(스태그네이션)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inflation의 합성어로 경제성장의 속도가 느린상태에서 상황에서 물가가 빠르게 오르는 상황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왜 언론과 경제학자들의 발언에서 스태그플레이션이 현재 자주 등장하고 있을까요? 스태그플레이션이 올 수 있는 조건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는 1970년대 전세계를 휩쓸었던 제1차,2차 오일쇼크와 같이 급격한 유가 상승과 같은 공급쇼크에 직면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원자재의 가격 급등은 기업들의 상품 생산단가를 높이게 되고 또한 생산성까지 떨어지게됩니다. 이는 국가의 경제를 책임지는 기업들의 마진율을 감소시키고 경제성장을 둔화시킴과 동시에 물가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현재 글로벌시장에는 델타변이로인하여 경기회복이 쉽지않을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구리,반도체,원유,농산물등의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두번째 조건은 통화량의 급등입니다. 최근 COVID-19 사태로 인해 미정부가 부양책을 펼치면서 달러를 전례없는 규모로 찍어냈었는데요. 시장에 돈이 흘러넘치면서 과거 일본의 버블경제 시대와 같이 자산시장의 가격 급등하게 되고 이로인해 돈이 자산시장에 돈이 몰리게 되면서 국민들이 근로소득을 뒤로한채 주식투자, 부동산 투자에 열중하게 됩니다.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국민들의 근로의욕은 떨어지게 되고 기업의 성장률은 떨어지게 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현재 트럼프정권에서 시작된 양적완화로 인하여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고 시장에 풀린돈을 인플레이션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금,암호화폐시장으로 돈이 몰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스태그플레이션을 어떻게 대비하여야 할까요? 자산시장의 하락을 대비하여 현금을 확보해야 할까요? 답은 절대 현금비중을 늘려서는 안된다입니다.  물가상승과 경제성장둔화가 동시에 온다면 현금의 가치는 급격하게 떨어질 것입니다. 짐바브웨와 베네수엘라의 사례와 같이 초인플레이션이 온다고 하면 은행에 예금해 두었던 돈들은 모두 휴지조각이 되겠죠.

주식투자자라면 경제상황과 상관없이 대체불가능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가치주와 경기방어주. 그리고 우량하고 배당률을 꾸준히 상승시켜주는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Ex. 코카콜라) 혹은 테슬라와 같이 경제불황을 극복하고도 남을 초고성장주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주식의 유형 구분의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2021.02.10 - [미국주식공부/BASIC] - 미국주식 시장의 종목별 주가변동 양상을 보고 주식유형을 나누기.

 

미국주식 시장의 종목별 주가변동 양상을 보고 주식유형을 나누기.

안녕하세요. 외노머니입니다. 미국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종목들의 주가 변동 양상을 보고 주식의 유형을 분류해 나만의 투자전략을 만드는 것을 공부해보겠습니다. 주식의 유형을 나누는 기

whenomoney.tistory.com

 

스태그플레이션이 올지 안올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시장은 예측하기보다 대응하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응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예상되는 악재에 대비할 수 있는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대응이 가능하겠죠! 스태그플레이션이 온다고 해도 일희일비하지 않고 본인만의 투자철학을 지키며 소신있는 투자를 하신다면 스트레스와 불안감 없이 불경기를 건강하게 헤쳐나가실 수 있을 겁니다.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