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외노머니입니다.

요새 미국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ETF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저 같은 주린이들이 미국 주식시장에
뛰어들기 전에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받는 것이
바로 ETF (Exchanged Traded Fund)입니다.
하지만 권유만 받았지 정확하게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저와 같이 ET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ETF란?
(Exchanged Traded Fund)

 

ETF는 Exchanged Traded Fund의 약자로써 한글로 번역하면 상장지수펀드입니다. 말 그대로 펀드의 일종입니다. 그렇다면 펀드는 무엇일까요? 펀드는 펀드매니저가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 다양한 주식들을 매수하여 일정 수준의 수익을 내주는 금융상품을 의미합니다. ETF는 펀드의 일종으로써 일반 펀드와 달리 흔히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증권사 프로그램에서 시장 거래가 가능한 상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미국 시장에는 다양한 ETF들이 있는데요. 제각각 투자하는 자산 구성 테마도 다르고 또 서로 겹치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ETF를 매수하기 전에 신중하게 공부를 하시고 매수를 하셔야 합니다. 간단하게 한 가지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https://ark-invest.com/

현재 미국 시장에서 가장 핫하고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ARK INVEST라는 투자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CEO 캐시 우드는 한국에서 돈나무(캐시+우드) 누나라는 별명까지 지어줄 정도로 한국사람들이 사랑하는 ETF 회사인데요. 이 ARK INVEST는 과거 테슬라가 저평가받던 시절 테슬라의 큰 성장을 예언하였고 그 당시 모두의 비웃음을 샀으나 현재 테슬라가 어마 무시하게 성장하고 나서 시장 예측에 대해 인정을 받는 회사입니다. 이 ARK INVEST는 미국 내 기업 중 "고성장주"에 집중 투자하는 회사인데요. 여기서 고성장 주란 우량주에 비해 규모가 작거나 신생기업들 중 회사가 급격하게 성장 중인 기업을 말합니다.

 

 

미국주식 시장의 종목별 주가변동 양상을 보고 주식유형을 나누기.

안녕하세요. 외노머니입니다. 미국 주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종목들의 주가 변동 양상을 보고 주식의 유형을 분류해 나만의 투자전략을 만드는 것을 공부해보겠습니다. 주식의 유형을 나누는 기

whenomoney.tistory.com

 

현재 ARK INVEST는 총 7개로 나누어 ETF를 발행하고 있는데요.

간단히 요약해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이 테마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굵은 글씨 처리된 부분이 티커입니다.)

파괴적인 신생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 ( ARK Disruptive Innovation, ARKK)
인공지능/딥러닝/클라우드와 같이 다음 세대 인터넷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 (Next Generation Internet, ARKW)
DNA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 (Genomic Revolution, ARKG)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로봇, 3D 프린터를 개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 (Autonomous Tech & Robotics, ARKQ)
모바일 결제, 블록체인, 재무관리 등과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는 ETF (Fintech Innovation, ARKF)
3D 프린팅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 (3D Printing, PRNT)
이스라엘 기업에 투자하는 ETF (Israel Innovation, IZRL)

 

테슬라가 포함된 ARK Disruptive Innovation(ARKK)
포트폴리오를 한번 볼까요? 

(ARKK는 수많은 기업을 투자 중이지만
상위 10위 비중을 차지한 기업만 추렸습니다.) 

 

ARKK에는 대표적인 고성장 주인 테슬라를 비롯해 미국 내 TV 하드웨어 및 미디어 그룹인 ROKU, 코로나 시대에 원격의료시스템으로 급상 한 텔라닥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즈음 되면 ETF에 대해 감이 오시나요? 테슬라의 1주 가격은 현재 약 816달러로 한화 약 90만 원 정도 하는데요, 현재 테슬라에 투자하고 있는 ARKK는 156달러 정도로 한화 약 20만 원 정도입니다. 즉 이런 ETF에 투자를 하게 된다면 조금 더 싼 가격으로 테슬라에 간접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접투자의 장점은 만약 ETF에 속한 다른 기업이 미끄러지는 일이 있어도 다른 기업이 잘 나가고 있다면 그만큼 헷징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반대로 간접투자의 단점은 해당 기업의 주식을 직접 매수하는 것보다 수익률이 시간 대비 낮습니다.

 

 

 

 

2. 어떤 ETF를 사야 할까?

 

말만 들어서는 너무 좋은 ETF! 그렇다면 수많은 ETF 상품중에 어떤 ETF를 사야 할까요? 먼저 해당 상품에 어떤 기업들이 구성되어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제가 즐겨 사용하는 사이트 ETF.com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TF 닷컴에서는 현재 미국 시장에 있는 ETF 상품들을 상단의 검색창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ETF 상품의 주가, 구성 자산, 규모, 거래량, 자산운용사 등의 필수 정보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etf.com/


ETF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ETF 구성 기업들을 확인

해당 상품이 어떤 테마, 어떤 기업을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반드시 꼭! 하시기 바랍니다.

2) 자산규모가 $1B (약 1조 원) 이상인가?

우리가 ETF를 운용하는 목적은 자산을
안정적으로 불리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주식거래를 할 때도 안전자산을
추구한다면 대형 우량주를 매수하는데요,
ETF는 더욱더 우량한 자산을 가진 상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3) 자산운용사의 규모가 거대한가?

두 번째 고려사항과 같은 맥락입니다.
미국의 3대 자산운용사는
블랙락, 뱅가드, 스테이트 스트릿입니다.

4) 거래량이 하루 10만 건 이상 발생하는가?

거래량이 적은 ETF를 매수하게 된다면
나중에 어떠한 사고로 인해 매도를
하게 될 경우 매도가 잘 안되게 되어
손해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5) ETF의 거래기간이 5년 이상인가?

역사가 짧은 ETF는 안정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검증되고 우량한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예를 들었던 ARKK ETF가
위의 조건과 부합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ETF닷컴에서 발췌한 ARKK의 섬머리 데이터입니다. 맨 위의 Issuer는 자산운용사입니다. ARKK의 자산운용사는 ARK INVEST입니다. 이미 저명하고 검증된 회사입니다. Inception Date는 운용기간으로써 14년 10월 31일부터 시작된 ETF입니다. 최근 5년간 많은 수익을 올린 기업으로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Assets Under Management는 $26.76B로 약 267억 달러 한화로 약 27조 가량되겠네요. 1일 거래량도 약 9억 달러 정도로 투자조건에 모두 충족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상위 10개 보유 중인 주식들도 꽤나 빵빵하고 저명한 기업들이네요.

 

안정적인 투자에 있어 포트폴리오에
일정 수준 포함시켜 주어야 할 ETF!
남들 이야기만 듣고 투자하지 말고
자신이 직접 확인하고 적절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