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프로젝트의 첫번째는 바로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에 등록하는 작업일 것이다. 많은 수익형 블로거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고집하고 사용하는 이유도 바로 이 구글 애드센스로 인한 수익 때문이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비교해보고 각각의 장단점이 무엇이 있는지, 무엇이 자신에게 맞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1.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와 연동된 블로그라고 할 수 있겟다.

현재 대한민국 절반이상의 국민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거나 물건을 산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이와같이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검색엔진에 검색이 잘 되도록 최적화되어 있는 플랫폼이다. 이에따라 일일 방문자 확보에 타플랫폼에 추종을 불허하며 단기간 급성장에 유리하다. 현재는 1인 창업 붐이 일어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가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도 바로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지고있는 네이버와 연동된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자신의 일상이나 취미등을 주제로 블로그를 작성해도 일평균 방문자 수 300명은 쉽게 달성할 수 있다. 

 

 

인터넷 트렌드에서 발췌한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붉은색의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많다.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일까. 바로 구글 애드센스가 연동되지 않으며 자체적인 광고 플랫폼(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광고 노출 갯수가 낮으며  또한 자체적인 광고플랫폼 외에 다른 광고를 노출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이는 곧 블로그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낮아진다는 의미이다. 처음에도 언급하였듯이 수입형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 또는 현재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 때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큰 이유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수익형 블로거들은 주로 체험단지원을 하거나 물건을 협찬 받으며 리뷰를 해주는 등의 부가 활동을 통해 이윤을 창출한다. 물론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통해 큰 수익을 내는 블로거들도 많다. 하지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의 경우 티스토리가 더 매력적인 것은 사실이다.

 

 

2 . 티스토리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최대 장점은 바로 구글 애드센스가 등록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구글 애드센스 말고도 여러가지 광고 삽입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광고의 위치나 갯수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으며 특히 쿠팡에서 심사를 받아 광고를 올릴 수 있는 쿠팡 파트너스도 당연히 지원한다. 쿠팡 파트너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블로그에 쿠팡에서 판매하는 물품을 광고해주고 해당 광고를 통해 구매가 일어나면 일정 수익을 배분 받는 형식이다. 이 방법 말고도 다양한 광고플랫폼을 통해 광고삽입이 자유로우며 네이버 블로그보다 높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창출 구조

 

 

 

쿠팡 파트너스의 수익창출 구조

 

하지만 듣기에 매력적인 티스토리 블로그도 분명 단점은 존재한다. 먼저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지 않고 이에따라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초반성장이 더딜 수 있다. 물론 자신이 키워드와 주제를 잘 선택하여 글을 쓴다면 사람들의 이목을 금세 끌 수 있겠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힘든 일이다. 블로그 업계에도 상위노출에 대한 경쟁은 분명히 존재하며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상위노출에 대한 로직을 꿰뚫고 1페이지에 입성하기란 쉬운일은 아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다음, bing, Zum등 네이버 이외의 검색엔진에서 방문자유입을 노려야 한다.

 

 

3. 요약


네이버 블로그

 

장점 : 국내 1위 포털사이트와 연동된 플랫폼 , 방문자수 확보에 유리, 네이버 안에서의 점유율 최대, 성장속도 높음

단점 : 구글 애드센스 및 쿠팡 파트너스 이용블가 (등록은 가능하나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어 검색량 저하),
네이버 애드포스트만 사용, 광고 게재 제한적, 낮은 광고 수입



티스토리

 

장점 : 구글 애드센스 및 쿠팡 파트너스 자유롭게 이용가능, 광고 위치 및 갯수 선택 자유로움, 높은 광고 수입 (하지만 광고성 글을 남발하면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될 수 있다.)

단점 : 비주류 검색엔진에 의존 (구글,다음,bing, Zum 등), 블로그 시작 후 성장이 힘듦, 네이버에서의 노출빈도 낮음


4. 마치며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비교해 보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다양한 광고플랫폼을 이용한 광고수익을 극대화 시키려면 티스토리가 더 메리트 있다고 생각되지만 선택은 자유이다. 각자가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기 편하고 관리하기 쉬운 플랫폼을 사용하면 된다. 어느 쪽이 절대적으로 우위에 서서 많은 수익을 보장한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다음 2편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방법과 준비해야 할 사항 들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