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소수의 역할

요소수(Urea,DEF,Diesel Exhaust Fluid)는 디젤(경유) 내연기관 차량의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작동에 큰 역할을 하는 액체로써 2021년 기준으로 국내 판매중인 모든 디젤 차량에는 이 장치가 의무적으로 부착됩니다. 요소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내에서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화합물을 질소, 이산화탄소, 물로 분해하여 환경오염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질소산화물 저감장치가 장착된 차량에서 요소수가 부족해지면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출처 : EUROX

2021년 요소수 대란의 원인

최근 자동차에 대한 환경규제가 늘어나면서 요소의 필요성이 증가되었습니다. 요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암모니아와 석탄에서 나오는 수소의 화학반응이 필요합니다. 유럽의 경우 천연가스를 통해 암모니아를 생산하기도 하였지만 생산단가 때문에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는 중국에서 석탄을 이용해 만든 요소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이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둔 시점에 녹색성장을 천명하면서 석탄의 생산량을 줄이기 시작합니다. 게다가 호주/중국 무역분쟁, 2060년까지 중국의 탄소중립 선언, 산시성 홍수로 인한 석탄 채굴장 침수 등의 이유로 최근 중국은 전력난이 올 정도로 석탄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석탄에서 생산되는 요소수도 공급 부족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은 중국산 요소수의 의존도가 높고 디젤(경유) 차량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소방차, 구급차, 경찰 호송차량 등 국가에 꼭 필요한 차량들의 90%가 디젤 차량이고 중국산 요소에 경쟁력을 잃은 국산 요소 생산 기업들이 문을 닫은 상태에서의 요소 공급 부족은 운송산업(화물, 여객), 건설산업, 농업 등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디젤(경유) 차량에 요소수를 안넣으면?

차량에 요소수가 일정 수준 소모되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뜨게 됩니다. 요소수가 차량에서 완전히 고갈되면 차의 시동이 걸려있는 경우 시동이 당장 꺼지지는 않지만 시동이 꺼진 후 재시동 시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또한 요소수 부족 상태에서는 차량의 출력 제한이 걸릴 수 있으며 화물차량의 경우 화물운반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요소수 구매처,파는곳

본래 요소수는 주유소, 대형마트,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었으나 현재 품귀현상이 발생하여 구매할 수 없거나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 쇼핑 플랫폼에서는 해외구매대행 상품으로 요소수를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으나 배송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디젤 차량을 운전하시는 차주분들은 미리 구매하여 준비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요소수 관련주

국내 주식시장에서 요소수 관련주로는 롯데 정밀화학(004000),휴켐스(069260),KG케미칼(001390)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 기업들이 원자재(석탄)를 가공하여 요소수를 만들어내는 기업이지 원자재를 직접 생산하는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석탄의 공급부족이 지속될 경우 악재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롯데정밀화학(004000)

국내 점유율이 높은 유록스 요소수 제조 및 판매 중.
요소수를 제외하고 정밀/일반 화학제품 제조, 전자재료 제품 등을 수입 및 생산.

휴켐스(069260)

요소수 생산업체.
한국바스프, 한화케미컬 등과 장기 계약 공급.

KG케미칼(001390)

요소수 생산업체.
감수제, 유지제, 혼화 제등의 건설화학소재와 친환경 비료 등의 생명농업 소재 생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