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DP 시즌2 예고편 분석.
2021년 군필 남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넷플릭스 드라마 DP의 후속작인 DP 시즌2가 7월 28일 개봉됩니다. 지난 6월 27일 드디어 기다리던 DP 시즌2의 예고편이 공개되었는데요. 오늘은 예고편을 보고 분석을 통해 곧 개봉할 DP 시즌2의 스토리를 유추해 보겠습니다. (뇌피셜인 부분이 많으니 이해부탁드립니다.)
넷플릭스 DP 시즌2 예고편 분석
1. 김루리
DP 시즌2 예고편의 시작은 지난 시즌1의 쿠키영상에서 등장하였던 조석봉 일병의 친구 김루리 일병이 등장합니다. 김루리 일병은 지난 쿠키영상에서 생활관 선임들에게 괴롭힘을 받다가 ‘뭐라도 해야지’라는 말을 하고 총기를 난사하는데요.
DP 시즌2의 포스터에도 피가 튀겨져 있는 김루리 일병의 관물대가 표현된 만큼 김루리 일병의 총기난사 사건은 중요한 스토리로 묘사될 듯합니다.
김루리 일병이 수류탄을 들고 안준호와 병사들에게 둘러싸인 모습도 묘사되는데요. DP 시즌2 예고편 중반의 김루리 일병은 사복차림인 것으로 보아 총기 난사 후 탈영한 것으로 보이고 안준호는 과거 황장수 병장에게 복수를 하다 체포된 조석봉 일병과의 관계를 언급하며 회유중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2. 장성민
DP 시즌2의 새로운 등장인물인 장성민은 ‘드랙’ 이라는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드랙은 '사회에 주어진 성별의 정의에서 벗어나는 겉모습으로 꾸미는 행위'를 뜻하는데 장성민 이병의 관물대 낙서를 보아 생활관 인원들에게 드랙 취미를 들켜 따돌림을 당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장성민이 드랙을 하는 이유는 3가지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성소수자인 경우 입니다. 성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지만 신체검사에서 현역 판정을 받아 입대하여 드랙행위를 통해 욕구를 해소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생계를 위해 드랙행위를 하는 경우 입니다. 본인의 생활고 때문에 클럽에서 드랙분장 후 춤을 추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이유는 단순한 취미로써의 드랙행위 일 수 있습니다. DP 시즌2에서는 탈영의 다양한 이유를 보여주려는 시도 같습니다.
3. 허기영과 내무생활 갈등
전작에서 맥도날드 빅맥에 베이컨 추가, 맥너겟6개에 조교당한 허기영 일병이 린치 당하는 모습과 안준호가 선임으로 보이는 인물의 멱살을 잡는 모습이 나옵니다. DP 시즌2에서도 내무생활에서의 갈등 장면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표현되는 것 같습니다.
4. 분대장 탈영병
DP 시즌2 다른 회차에 등장하는 탈영병으로 보이는 인물인 이 병사는 어깨에 분대장 견장을 달고 있는 것으로 보아 상병~병장의 계급으로 보이고 다른 인물들과 달리 선임에게 병영부조리를 받는 것이 아닌 간부에게 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얼굴에 피가 묻어 있는 장면으로 볼 때 우발적인 살인 사건에 휘말리거나, 평소 자신을 괴롭히던 간부를 해하여 탈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간부나 병사 모두 태극기가 박인 헌병MP 완장을 차고 있는 것과 철책이 묘사된 것을 볼 때 수색중대, 수색대 소속이거나 GOP 경계근무 중인 부대 소속일 것 같습니다.
전작에서 전출을 간 임지섭 대위가 이 분대장 병사에게 윽박지르고 소리지르는 장면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처음에는 임지섭 대위 지역 소관이었다가 스케일이 커져 안준호와 한호열이 사건을 같이 맡게 되는 그림같네요.
5. 조력자 임지섭
지난 DP 시즌1에서 헌병대장에게 항명하여 보직해임 처리된 임지섭 대위가 다시 등장하였습니다. 사복차림으로도 등장하지만 군복을 입은 모습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전역은 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안준호와 같이 있는 장면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이번에도 DP 시즌2에서 중요한 역할로 등장할 것 같습니다.
DP 시즌2에서 임지섭 대위는 박범구 중사와 같이 등장하는 모습이 나타나 전작과는 달리 한팀을 이루어 활약하는 모습이 기대됩니다.
6. 커진 스케일만큼 높아진 계급
사진에서는 박범구 중사가 방문증을 패용하고 기자회견장을 나서는 모습이 등장합니다. 앞서 나열한 사건들 중 일선부대에서 해결하지 못해 스케일이 커진 모양새입니다. 그에따라 DP 시즌2에서는 시즌1에서보다 높은 계급인 육군본부 법무실장 구자운 중장(지진희 배우)이 등장합니다. 또한 국방부 검찰단 작전과장인 서은 중령 (김지현 배우)도 등장합니다.
7. 해외로 뻗어나가는 스케일
DP 시즌2에서는 전작과 달리 탈영병의 도주로가 국내에 한정된 것이 아닌 해외로 도주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바로 인천국제공항의 장면이 등장하는데요. 실제로 극중에서 탈영병이 해외로 도피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래도 전작보다 스케일이 커진만큼 도주 스케일도 커진 것 같습니다.